해남절임배추 20kg, 평균 가격이 얼마일까

해남절임배추 20kg, 평균 가격이 얼마일까


목차

2023년 절임배추 20 kg 가격 평균 얼마인가

11월이 다가오는 시기에도 불구하고 날이 따뜻하다보니, 아직 가을철이라는 것도 실감이 잘 나지 않는 날씨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김없이 김장철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저도 곧 어머니와 김장을 준비해야하다 보니 시세가 어떤지 궁금해졌어요. 요즘 배추값이 금값이라고 해서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거든요.

관련기사 : “곧 김장철인데”…배추 가격 한 달 새 20% 올랐다

곧바로 자료 수집에 들어갔습니다. 네이버 쇼핑에 2023년 10월 29일 기준, 현재 등록된 절임배추 20kg라는 제품명으로 취급되는 상품들은 총 251개의 제품입니다. 그런데 판매중단인 제품들도 제법 있더군요.

그래서 실제 판매가 이뤄지고 있는 제품은 229개입니다. 제품 가격을 수집한 다음 평균 가격을 보니 45,230원으로 나왔습니다.

그 중에서도 별도로 해남절임배추 20kg만 추려보면 119개의 상품이 있는데, 평균 가격이 41,711원이 나옵니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으로 공급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해남절임배추 못지 않게 인기가 좋다는 괴산절임배추 20kg을 별도로 추려보면 총 42개의 상품이 평균 44,940원으로 기록되고 있습니다.

해남절임배추보다는 괴산절임배추가 약간 더 비싼 경향이 있네요.

절임배추 20kg은 몇포기 정도 나오는가

보통 크기에 따라 다르지만 대략 7~9포기 이상 나오는 것 같습니다. 큰 배추를 넣으면 그만큼 적은 포기가 들어갈 것이고, 알이 작은 배추가 들어가면 포기가 많아지겠죠. 대충 평균 배추 한 포기에 2kg 안팎인 것 같습니다.

절임배추를 받아보고 살펴볼 점

배추의 외형

푸른 색이 돌면서 잎사귀가 신선하며 탱글탱글해 보이면 보통 좋은 배추구나 싶겠지만, 노란 반점이나 부패한 부분이 있나 꼭 확인해보세요

배추의 크기 모양

배추가 너무 작아도 문제지만 또 마냥 크다고 해서 좋은 것도 아닙니다. 당연한 말 같지만 적절한 크기와 모양을 갖고 있는 배추가 좋은 배추입니다. 하지만 일단 맛을 보는게 가장 정확하겠죠? 맛은 취향과 주관적인 부분이 커서, 객관적으로 보기 어려운 부분이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향과 냄새

신선한 제품을 받았다면 상큼하고 청량한 향기가 느껴질겁니다. 그런데 약간 썩은 냄새나 발효가 심하게 되서 이상한 냄새가 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