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글감 수집 고민, RSS 피드를 활용하자

애드센스 글감 수집 고민, RSS 피드를 활용하자


목차

RSS에 대해서 알고 계신가요?

넘치는 정보의 홍수 속에서 사이트를 일일이 뒤지고 다니기 너무 피곤하셨죠? RSS를 이용하면 내가 원하는 사이트의 정보를 비교적 손쉽게 받아볼 수 있습니다. RSS가 무엇인지, 그리고 RSS 구독하는 방법도 손쉽게 알려드릴테니 차근 차근 한 번 살펴보세요.

RSS는 무엇인가요?

먼저 RSS는 Rich Site Summary링크의 약자로 주로 블로그나 뉴스 사이트에서 제공합니다. 보통 RSS 피드(Feed)를 제공한다 라고 표현하는데요.

사람들은 이 RSS 피드를 통해 구독하는 형식으로 새로운 글들을 접할 수 있습니다. RSS는 보통 웹사이트에서 보여지는 것보다 잘 정리된 정보를 제공해주는 것이 특징입니다.

RSS를 통해서 글감을 수집해보세요.

애드센스를 비즈니스 목적으로 접근하는 사람들에게 가장 큰 고민은 글감일 것입니다.하지만 단순히 광고만을 위해서 쓴 글을 읽고 싶어하는 사람은 없죠. 사람들이 알고 싶어하는 정보, 혹은 신선하고 재미있는 소식들을 전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런 이유로 다양한 웹사이트를 돌아다니다보면 괜찮은 곳이 많아서 구독해놓고 보고 싶은데, 관리가 쉽지 않죠. 그렇다고 일일이 모든 사이트를 들어가서 확인한다는 것도 너무 번거롭습니다. 잘 정리된 리스트 형태로 새로 올라온 글들을 일목요연하게 한눈에 보고 싶었어요.


RSS의 장점

RSS에는 많은 장점이 있습니다.

스팸/바이러스가 없다

RSS는 이메일이나 웹사이트와 달리 XML이라는 제한적인 포맷으로 제공되기 때문에 스팸이나 바이러스로부터 상대적으로 안전한 편입니다.

관심있는 정보만 수신할 수 있다

보통 웹사이트에 들어가면 사람들이 원하지 않는 정보들도 많이 섞여 있습니다. RSS 구독은, 웹사이트에서 보내주어 받아보는 뉴스레터와 유사하게 느낄 수 있지만, 내가 구독한 정보가 다른 이메일들과 뒤섞여있는 것과는 또 다르죠.

효율적인 관리로 시간 절약

RSS 도구들을 잘 활용하면 상대적으로 쉽게 정보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휘발성으로 한 번 읽고 보내버릴 수도 있지만, 잘 스크랩해둘 수 있어 나중에 또 확인하기에도 좋죠.

그리고 일일이 다 돌아다니지 않아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이 좋습니다. 시간을 상당히 절약할 수 있겠죠?

홍보효과

RSS는 구독하는 사람 입장에서만 좋은게 아닙니다. 홍보하는 입장에서도 RSS를 이용해서 사람들에게 더욱 손쉽게 정보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RSS의 단점

하지만 RSS가 마냥 장점만 있는건 아닙니다. 좋은 점만 있었더라면 이미 널리 쓰였을텐데, 사람들에게 점점 잊혀져가는 존재가 된 이유가 있습니다.

피드가 제공되지 않는 사이트들도 있다

RSS Feed는 보통 뉴스나 블로그를 통해 제공되다보니 모든 사이트들이 RSS 피드 기능을 제공하지는 않습니다. 대표적으로 워드프레스나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엔 RSS 피드 기능이 제공되고 있어서 손쉽게 구독하거나, RSS 서비스를 사용자들에게 제공할 수 도 있습니다.

불완전성

RSS 피드가 웹사이트의 모든 정보를 담고있지는 않습니다. 주로 블로그와 뉴스사이트에서 제공되는 서비스라고 말씀듯이 정기적인 발행이 되는 게시물이라고 해도, 운영정책에 따라서 전체가 공개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어디까지나 운영자의 권한에 달린 문제라 어쩔 도리가 없죠

처음 접하는 사람에게는 불친절한 접근성

RSS 피드는 사용자가 직접 RSS 주소를 입력해서 RSS리더에다가 등록해야한다는 점이 불편하긴 합니다.

최근엔 SNS로 글을 유통하다보니 직접 입력해야하는 RSS보다는 SNS쪽이 더 사용하기 편리하다는 인상을 주니까요.

하지만 정보의 홍수 속에서 RSS의 가치는 아직도 유효하다고 봅니다. 내가 원하지 않는 정보과 함께 섞여있는 뉴스레터와 SNS와 달리 순도높은 정보의 창고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이 RSS의 진정한 가치라고 생각합니다.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는 분들은 저처럼 집중력있게 원하는 정보만 배달 받고 싶으신 분들이 많을거라고 봅니다.

RSS를 이용하는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RSS리더를 이용하는 방법이 보편적입니다만, 이런 방법을 또 새로 익히는게 쉬운 일은 아니죠. 여러분들이 가장 손쉽게 사용하는 네이버 블로그 이웃 추가로 해결 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자신의 네이버 블로그 관리 페이지 -> 내가 추가한 이웃 -> 열린이웃추가

열린이웃추가

주소창에 RSS 피드 주소 입력

주소창에 RSS피드입력

끝입니다. 생각보다 간단하죠?

열린이웃 추가된 모습 결과화면

모두 완료하고 나면 아래와 같은 결과대로 내 이웃 새글에 RSS피드로 등록한 외부 블로그, 뉴스 사이트들이 나오기 시작합니다.

실제 글이 배달되는 모습

상황에 따라서 바로 나올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으니 조금 기다려보시면 구독한 글들이 나타나기 시작할겁니다. RSS를 이용해서 잘 정리된 정보 관리로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제 RSS 피드 링크는 https://illustudio.co.kr/rss.xml 입니다. 제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RSS 피드에 등록해주세요 :)